알쓸신잡

핸드폰 유심교체 A부터Z까지 총정리

직진하는후니 2022. 6. 30. 15:49

 

핸드폰 유심교체 과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것 같아요. 한번도 이를 진행해보지 않으신 분들, 나이가 지긋하신 분들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톡하고 탁 끼워넣으면 굉장히 쉬운 방법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유심을 교체해야 하는 상황

핸드폰 유심교체를 해야하는 상황은 대부분 자신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핸드폰에서 중고폰 또는 자급제 단말기(공기계)를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만약 핸드폰 매장을 방문하여 폰을 구입했다면 매장의 직원이 유심을 교체해줬겠지만 그렇지 않고 직거래로 중고폰을 구매했거나, 사이트에서 자급제 핸드폰을 구매한 경우라면 이를 직접 수령한 다음 유심을 갈아끼워야 하지요.

 

왜 유심칩을 교체해야 하는가?

유심칩 안에 데이터 통신, 문자 전화를 수신하기 위한 정보들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핸드폰 사용 주기는 2-3년밖에 불과한데 사람들이 핸드폰을 바꿀 때마다 가입자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고안해낸 것이 유심칩이라고 볼 수가 있지요.

 

풀어서 아주 쉽게 이야기하자면 자신의 전화번호가 곧 유심칩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핸드폰을 구입했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전화번호가 등록되어 있는 유심칩을 꽃아야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하겠죠.?

 

핸드폰 유심교체 과정

유심교체 과정은 실로 간단합니다. 먼저, 유심 교체 핀이 있어야 합니다. 보시는것처럼 뾰족하게 생긴 물건이며 오로지 유심을 교체할때만 사용하는 도구인데요. 핸드폰 풀박스가 아닌 상태로 구매를 하셨거나 핀이 없는 경우 옷핀 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옷핀이 유심 교체 전용 핀보다 크기 때문에 유심 장착 부분과 맞물려진 핸드폰 부위에 기스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번거롭더라도 유심 핀을 다이소 등에 방문하여 교체할 것을 권장 드립니다.

 

유심트레이 핀 없을때

 

보시는 기종은 아이폰se2입니다. 사실 갤럭시나 아이폰이나 유심 장착부위가 윗쪽인지 옆쪽인지 모델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이렇게 유심트레이를 꽃을 수 있는 구멍이 겉으로 보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가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갤럭시 핸드폰의 경우 마이크 구멍과 유심 구멍을 헷갈려하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마이크 구멍은 무언가를 뺄 수 있도록 되어있지 않습니다. 여기에 뾰족한 핀을 반복적으로 찌르게 되면 마이크부위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부분을 각도에 맞추어 찔러주게 되면 톡 하고 튀어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튀어나온 유심칩을 꺼내어 새롭게 교체하려는 핸드폰에 동일한 과정으로 유심트레이를 꺼내어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특이사항&인식안될때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칩과 새롭게 사용하려는 핸드폰의 유심 사이즈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다이소를 방문하여 유심 어뎁터를 약 1-2천원의 가격에 구매하면 어렵지 않게 장착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심이 바로 인식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때는 핸드폰 비행기모드를 2-3번 껐다 켜주면 인식됩니다. 두세번 했음에도 인식되지 않는다면 유심트레이를 뺀 뒤 유심에 먼지가 있는지 화장지로 부드럽게 닦은 다음 인식해볼 수가 있겠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3가지 유심 타입

유심종류 자세히보기

 

일반유심

유심 중 가장 큰 사이즈입니다. 초창기에 나온 유심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유심을 장착하는 핸드폰은 2G 또는 3G핸드폰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옛날 폰을 사용하다가 최신 핸드폰으로 바뀌는 경우 사이즈가 맞지 않은 경우가 이러한 이유 때문이지요.

마이크로 유심 Micro

LTE 통신이 적용되는 모델부터 마이크로 유심이 적용되었습니다. 마이크로 유심의 경우 SKT와 KT 통신사끼리는 호환이 되지만 LG U+의 경우 유플러스의 기기만 호환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나노유심

나노유심칩은 아이폰5, 노트5, 갤럭시s6 이후 출시된 모델들에 적용되는 유심으로 4G 및 5G를 아우르며 사용합니다. 나노유심의 장점은 통신사에 관계 없이 모든 핸드폰에 동일하게 장착하여 사용할 수가 있다는 점입니다. 마이크로 유심 까지는 각 통신사별 자급제 핸드폰 사용에 꽤나 불편한 점이 많았었는데 이제는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게 되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