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 절차 사기 피해 접수 번호

직진하는후니 2022. 6. 28. 15:53

모바일 기기로 여러가지 금융 결제 기능, 가상화폐 등을 사용할 수가 있게 되면서 사이버 범죄 또한 날이 갈수록 지능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범죄율의 증가보다 훨씬 가파르게 상승중인 사이버범죄, 이러한 경우가 나에게 생겼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바로가기

    안전지킴이 바로가기

     

    사이버안전지킴이 홈페이지 메인 화면 좌측을 보싯면 범죄신고 전용 메뉴가 있습니다. 신고할 수 있는 항목으로는 악성 프로그램, 랜섬웨어 유포와 사기 등 여러가지 사건 사고들에 대한 신고와 상담이 가능합니다. 신고하기를 클릭하면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ECRM)으로 이동 됩니다.

     

    범죄 신고 시스템(ECRM)

    2021년초에 개편된 범죄 신고 시스템은 온라인 접수를 진행한 다음 경찰서를 방문하여 조사가 시작되는 방식입니다. 즉, 온라인 신고 만으로는 사이버 범죄 신고의 수사가 시작되지 않는다는 말이며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관할 지역의 경찰서를 방문하거나 사건의 수사가 실제로 이루어져야하는 지역의 경찰서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사이버수사국 사이버캅 로그인

    사이버캅 로그인 바로가기

     

    휴대폰으로 로그인을 선택하여 본인 인증 전용 어플을 사용합니다. 본인 인증PASS 절차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일반 문자받기로 신고를 진행할 수가 있는데, 본인 명의의 전화로 인증해야 신고가 가능하며 타인이 겪은 사건을 대리 신고할 수는 없습니다.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

    가장 먼저 묻는 질문은 긴급한 사안인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위 사진에서 묻는 사안인지에 대한 여부를 판단하여 체크합니다.

     

    오프라인 신고인지 온라인 신고인지에 대한 여부를 묻습니다.

     

    허위 사실과 더불어 신분을 도용하여 신고하게 되면 1,5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가 있습니다. 신고 접수를 하기 이전에 반드시 위 사항들을 꼼꼼히 체크합니다.

     

    sns 및 각종 커뮤니티 온라인 상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이버 명예훼손을 선택해보겠습니다. 다른 종류의 범죄 신고라도 절차는 동일합니다만, 범죄 유형별로 작성해야 할 서류나 양식이 상이할 수가 있습니다. 올바른 범죄 유형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추후에 서류를 모두 새로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접수 이전에 경찰서 방문은 필수라고 하는 안내가 보입니다. 서두에도 말씀드린 사항입니다.

     

    첨부 서류 안내

    본인 신분증을 사진으로 촬영하여 파일로 업로드합니다. 외 증거자료로 사용될 수 있는 사진들을 업로드하며 이체 내역, 대화내역, 기타 첨부할 수 있는 게시물들 수사가 시작되어야 한다는 판단을 내릴 수가 있는 모든 증거물들을 확보하여 업로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은 절차로 인적사항을 입력하는 항목입니다. 자신의 생년월일 주소는 모두 거짓없이 상세히 입력해야하며 특히나 *표시된 항목들은 빠짐없이 기재하셔야 되겠습니다.

     

    사이버캅 어플 다운로드

     

    상대방 정보의 경우 아는 선에서만 입력하면 됩니다. 다수에 의해 피해를 받았다면 상대방 추가 메뉴를 클릭하여 피의자를 추가할 수가 있습니다.

     

    인적사항 입력을 모두 마치고 내용입력까지 완료하면 온라인 사전 신고 절차가 완료됩니다. 상세하게 기재할수록 경찰서 방문시 소요되는 시간들을 단축 시킬수가 있습니다. 육체적, 정신적, 금전적 피해로 힘든 상황들을 잘 이겨내시어 행복을 되찾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