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모바일 신분증 술집 pass 앱 발급 과정

직진하는후니 2022. 12. 3. 17:53

2019년도부터 꾸준하게 언급돠어온 모바일 신분증 발급이 시행된지 수개월이 지났는데 아직까지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운전면허증을 핸드폰안에 저장하면 성인임을 인증해야 할 경우 지갑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모바일 화면 만으로도 얼마든지 인증이 가능한데요. 이는 편의점, 마트, 술집 등 모든 업소에서 공통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대부분 주류나 담배, 미성년자가 구입할 수없는 물건을 업주가 팔아야 될때에 성인임을 확인하기 위해 제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저 또한 현금 자체를 들고 다니지 않아 지갑을 아예 들고 다니지 않았는데 PASS앱 덕분에 이러한 번거로움이 말끔하게 해결되어 외출할때 손이 너무나도 가볍고 기분좋은 나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1.PASS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모바일 신분증 홈페이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매번 접속할때마다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핸드폰에 등록해놓은 생체인증(지문, 안구) 외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사용자 인증이 완료되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각각의 통신사명과 함께 제공되었던 서비스가 올해들어 PASS로 통합되진 어플명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허나 PASS 앱에는 아직까지 통신사의 구분으로 인하여 두가지 어플이 있습니다. LG유플러스 전용 어플과 SKT 입니다.

 

  • PASS BY SKT
  • PASS BY LG U+

 

위 둘의 차이점은 통신사 밖에 없습니다. 동일한 인터페이스에 기능을 구현되어 있으며 단지 통신사별 서비스가 상이하기 때문에 구분이 되어지는 것입니다.


2.PASS에 저장이 가능한 신분증

  • 모바일 주민등록증
  • 모바일 운전면허증
  • 모바일 지갑
  • PASS 인증서
  • 본인인증

지금은 위드코로나로 완화되어 필요가 없어졌지만 한참 대유행 과정일때에는 접종확인서(COOV)어플을 통해 발급받은 확인서를 항상 소지하고 다녀야 했었습니다. 가장 유용한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더불어 PASS인증서를 지참하면 은행이나 공공기관 아이디 로그인시 요긴하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요즘 인증용 OTP 카드를 들고 다니시는 분들은 거의 없으니까요.


3.PASS 운전면허증 등록 준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은 반드시 본인 명의로 개통되어 있어야 합니다. 가족 명의나 타인의 핸드폰을 빌려서 사용하고 있다면 아쉽지만 서비스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이러한 불편 사항은 시간이 지나면서 업데이트 될 가능성이 항시 있습니다)

 

PASS에 기존에 가입해놓은 정보가 있다면 1년 이상이 되었을때 장기 휴면계정으로 전환됩니다. 재로그인시에는 반드시 본인 명의 핸드폰 인증으로 활성화를 시켜줘야 정상적인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으며, 추후 미접속으로 휴면으로 전환되는 시기를 1년 or 5년으로 셋팅할 수가 있습니다.


4.신분증 PASS 등록

모바일 신분증 홈페이지 신청

 

어플의 초기 화면에서 안내하듯이 발급받을 수 있는 메뉴는 총3가지의 증명서 (공인인증서, 신분증, 모바일지갑)세가지가 있습니다. 기존에 접종인증 메뉴가 있었으나 더이상 필요가 없다는 판단하에 삭제가 되었습니다.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두가지 선택이 가능하며 둘다 등록이 가능합니다.

 

현재 어플의 화면을 더이상 캡쳐할 수 없도록 변경이 되었기에 위에 보시는 화면은  아이패드로 촬영한 화면입니다. 발급 경로가 복잡하게 변경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주민등록증의 경우 촬영이 필요하지 않으며, 발급 일자만 정확하게 입력하면 완료됩니다. 실물 면허증을 촬영할때에는 플래시가 터지지 않도록 설정하며, 빛반사로 흐려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즉, 어두운 환경에서 면허증만 또렸하게 담길수록 인식이 잘된다고 이해 하시면 되겠습니다.

 

간혹 모바일신분증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라는 메세지가 뜨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앱을 업데이트 하면 간편하게 해결됩니다. 이렇게 등록을 마친 모바일 신분증은 술집 공공기관 마트 편의점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5.PASS앱 체크사항

해당 서비스는 Android 4.4 ver 이상의 스마트폰에서만 구동할 수 있습니다. 4.4 이하 버전의 핸드폰에서 구동은 가능하나 정상 기능을 수행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만약 기능들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다면 휴대전화 정보->소프트웨어 정보-> 안드로이드 버전 확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2020년 개통된 핸드폰 기준으로 Android 11 ver 이므로 왠만한 구형 핸드폰이 아니고서야 안드로이드 때문에 신분증 발급이 되지 않는 경우는 드물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에는 화면 캡쳐가 가능하였으나 보안이 강화되면서 캡쳐가 되지 않는 것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외에 소프트웨어를 임의로 변경하게 되면 실행되지 않습니다.

 

초기에 COOV 접종확인서 오류가 너무나도 많았기에 앱의 평점이 굉장히 좋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접속 환경과 기능들이 개선되어 어느 정도 안정화가 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곧 있으면 2023년인데 지갑을 더이상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즐거움과 더불어 새해에는 좋은 일들만 가득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