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안카메라 구버전 다운로드 1부터 3까지

직진하는후니 2022. 12. 2. 16:27

2000년도 초반부터 인터넷을 사용해온 세대들은 캡쳐 프로그램 하면 0순위로 떠올리게 되는 것이 안카메라가 아닐까 합니다. 외에 여러가지 캡쳐들을 사용해봤으나 광고를 봐야 하는 경우, 불편한 기능들이 붙어 있어 프로그램이 무겁게 실행되는 경우, 캡쳐 외에 굳이 필요하지 않은 기능들까지 추가되어 사용해도 좀처럼 손이 가지 않았습니다.

 

물론 요즘에는 칼무리, 에스캡쳐 등과 같이 본연의 기능에만 집중한 프로그램도 존재하지만 예전의 추억들을 떠올리며 안카메라 구버전을 다운로드 받고 싶은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안카메라의 역사

원래 안카메라는 배포용이 아닌 개인용도로 만들어진 캡쳐 프로그램 입니다. 우연이 이를 접하게된 사용자들의 입소문을 타고 붐이 일어났는데요.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토대로 v1.0 내에서도 여러가지 업데트가 이루어졌으며, 정식으로 배포되기 시작한 것이 구버전 2.0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에 '펜티엄'이라는 말을 사용했던 컴퓨터만 되어도 사용이 가능했던 안카메라 구버전이 최근 2022년에는 5.4 버전까지 출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시 간과해선 안되는, 정말로 중요한 점이 있다면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고객들이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여러가지 불필요한 기능들이 갈수록 추가되었기에 더욱이 초창기에 출시된 구버전을 찾는 사람들의 수요도 꾸준한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안카메라 구버전 각 다운로드

안카메라 v1.0

바로가기

 

시대의 변화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실행화면입니다. 지금에서야 조촐하기 그지 없는 그래픽으로 보이지만 출시 당시에는 사용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오로지 캡쳐 기능만을 구현하기 위한 두가지 버튼으로 심플하게 제작되어 있으며, 컴퓨터에 표시되는 화면을 저장하기 & 만든 사람을 클릭해볼 수가 있습니다.

 

만든사람의 정보에는 1998년도에 제작된 프로그램이 정확하게 표시되어 있으며 4명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제작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온라인 마케팅 수단이 한정적이었던 예전 시절에도 이와 같이 무료 배포 프로그램을 통해 홈페이지 제작업 등을 영위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가로세로(Width Height)에 숫자를 입력하면 캡쳐하고자 하는 화면의 크기,비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op 메뉴와 Left 메뉴는 캡쳐하고자 하는 좌표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안카메라 v2.0

바로가기

 

업그레이드된 v2.0에서는 블랙&블루의 화면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구형 윈도우에 어울릴법한 실행화면으로 제작 되었으며, 파일로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화면에서 보고 있는 화면을 jpg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딱히 유용할 것 같지는 않지만 캡쳐된 화면을 즉시 프린터 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걸 사용하는 사람들이 과연 있을까? 싶지만 소수는 분명이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초창기에 출시된 v1.0에서는 소개를 선택하였을때 간략하게 만든 사람들의 정보가 표시 되었지만 v2.0에서부터 '카메라소개' 버튼 클릭시 안툴즈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이와 더불어 안툴즈에서 출시한 자사 프로그램인 별PDF, 별툴즈 등의 프로그램을 광고하고 있는 것을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기본 단축키가 F2로 설정되어 있으며, 좌측에 위치한 화살표를 통해 저장하고자 하는 캡쳐 영역에 대한 상세 조절이 가능해진 v2.0 입니다. 물론 제가 주로 사용했던 안카메라 구버전은 2가 아닌 v3.0 이었습니다.

 

안카메라 v3.0

안카메라 구버전

바로가기

 

3.0에서는 창을 세밀하게 조절하던 화살표 버튼이 삭제되었습니다. 하단에 위치했던 광고 배너도 삭제하였으며, 오롯이 캡쳐에만 신경쓸 수 있는 실행화면을 구현하였습니다. 좌측 상단에 보이는 option을 클릭하면 연속 캡쳐시 간격 조절, 좌표 자동기억 등의 기능이 추가되어 보다 매끄러운 화면 저장이 가능해졌습니다.

 

3.0에 들어서며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캡쳐한 화면을 바로 저장할것인지, 복사 붙여넣기를 위한 클립보드 복사만 실행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을 함께 사용하는 분들에게 요긴한 기능이 아닐수가 없습니다.

 

어바웃, 헬프 버튼을 선택하면 안카메라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또한 F5키를 누르면 확대하기 옵션이 실행되는데, 이는 자신이 마우스로 찝은 포인트를 확대하는 기능입니다. 특별히 필요할 것 같지는 않다고 판단이 됩니다.

맺음말

3가지 안카메라 구버전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v3.0을 가장 추천 드리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취향에 맞는 버전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본연의 기능에만 집중할 수 있는 옛날 프로그램 덕분에 업무의 효율성이 향상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